2017년 3월 25일 토요일

글로벌 기업론 보고서 국순당 막걸리의 해외진출 Report

글로벌 기업론 보고서 국순당 막걸리의 해외진출 Report



글로벌 기업론 보고서 국순당 막걸리의 해외진출

글로벌 기업론 보고서 국순당 막걸리의 해외진출


글로벌 기업론 보고서
국순당 막걸리의 해외진출
목차
Ⅰ기업선정이유
Ⅱ기업소개
Ⅲ경쟁사 분석
Ⅳ해외진출
Ⅴ결론
I. 기업 선정이유
최근 웰빙 열풍으로 우리민족 고유의 술, 막걸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고 특유의 청량미와 낮은 알코올 함량의 혼탁한 술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우리 술을 대표하는 막걸리는 역사와 전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문화상품으로서 계승과 품질 현대화를 통하여 잉여 쌀의 소비 촉진뿐만 아니라 우리 술의 세계화 방안으로 기대되며 막걸리는 원료, 제조방법, 지역성, 살균 및 비살균에 따른 특징이 다양하여 세계 어떤 주류보다도 독창성이 있는 가장 한국적인 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적극 활용해 한국의 전통 술인 막걸리 자체를 세계인들이 즐길 수 있는 술로 여겨지길 바라며, 프랑스〓와인이라는 대표적인 제품자체가 국가를 이미지화 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리고자 예상해보았다. 또한, 현재 다양한 한국의 막걸리 제품의 수출이 이...글로벌 기업론 보고서
국순당 막걸리의 해외진출
목차
Ⅰ기업선정이유
Ⅱ기업소개
Ⅲ경쟁사 분석
Ⅳ해외진출
Ⅴ결론
I. 기업 선정이유
최근 웰빙 열풍으로 우리민족 고유의 술, 막걸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고 특유의 청량미와 낮은 알코올 함량의 혼탁한 술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우리 술을 대표하는 막걸리는 역사와 전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문화상품으로서 계승과 품질 현대화를 통하여 잉여 쌀의 소비 촉진뿐만 아니라 우리 술의 세계화 방안으로 기대되며 막걸리는 원료, 제조방법, 지역성, 살균 및 비살균에 따른 특징이 다양하여 세계 어떤 주류보다도 독창성이 있는 가장 한국적인 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적극 활용해 한국의 전통 술인 막걸리 자체를 세계인들이 즐길 수 있는 술로 여겨지길 바라며, 프랑스〓와인이라는 대표적인 제품자체가 국가를 이미지화 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리고자 예상해보았다. 또한, 현재 다양한 한국의 막걸리 제품의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막걸리 자체를 전문적으로 마실 수 있는 장소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막걸리를 세계화 시킬 수 있는 전문적 장소가 필요하다고 여겼다.
한국의 막걸리 제조업체 중에서 단독으로 매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국순당이 유일하기 때문에, 이 유통망을 잘 이용하여 매장 자체를 세계화 시킬 수 있는 적절한 기업이라고 본다.

II.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회사명
주식회사 국순당/KOOK SOON DANG.CO.LTD
설립일/상호변경일
1983년 2월 5일 / 1992년 12월 31일
대표이사
배중호
임직원
402명(임원:10명 , 직원:392명)
상장일
2000년 8월 24일
국순당의 시작은 1970년 한국 미생물 공업 연구소에서 시작 되었다. 1992년 백세주를 출시하고 국순당으로 회사 상호를 변경하였다. 국순당은 백세주의 시판 초기, 외곽지역의 음식점을 찾아다니며 개별적인 공략을 하는 ‘게릴라 마케팅’을 비롯한 업소별 차림표, 메뉴판을 제공하는 ‘맞춤형 마케팅’, 전국 80여개의 도매점 운영 등 독특한 마케팅과 저도주 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현재 전통주 시장의 2/3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백세주는 단일 품목으로 1998년에 1000만병 판매를 돌파한 이래 전통주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며 성장 중이다. 2001년에는 ‘한국 전통 식품 베스트5’ 선발 대회에서 백세주가 5개 부문 통합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해 국가대표 전통중로 공인 받았다.

2. 제품 소개
국순당은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술을 내놓는데 더욱 노력을 기한다. 시장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개발하기도 하고, 그 외에도 매년 30여 종의 제품군을 확보해 다양한 제품 출시를 가능케 했다. 국순당의 제품은 고가의 막걸리인 이화주(750ml, 8만 원)부터 일반 막걸리, 백세주 류, 과실주인 명작 시리즈 외 차례주까지 다양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
3. 백세주 마을 소개
백세주마을은 국순당이 2002년 시작한 전통주 전문점으로 우리 몸에 좋은 우리 술과 안주로 사람의 따뜻함과 즐거움이 어우러지는 음주문화를 알리고자 마련한 전통주점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종각점과 강남점을 비롯해 전국 9개 매장이 운영 중이며 해외에는 아직 매장이 존재하지 않는다.
백세주마을에서는 대표적인 국순당 생막거리, 외국인들에게 찬사를 받았던 이화주를 비롯해 백세주 전문점답게 생백세주와 얼린생백세주 등을 판매하고 있다.
메뉴는 전통주와 어울리는 음식들이 대부분이다. 해물파전과 토종모듬순대, 어묵탕, 검은깨두부샐러드 등이 인기 메뉴다.
실내인테리어는 한국적인 멋을 살리면서 세련되고 깔끔하게 꾸몄다. 와인 레스토랑처럼 딱딱한 테이블석이 아닌 옹기종기 모여 한 잔 하는 전통주 분위기와 어울리도록 좌식으로 편안하게 배치했다.

4. 시장 현황
1) 국내 부분



2) 수출 부분
`최고의 전통을 세계로`란 슬로건 아래 백세주는 세계의 명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한국의 대표 명주란 자부심으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093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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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글로벌 기업론 보고서 국순당 막걸리의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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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글로벌,기업론,국순당,막걸리,해외진출,보고서,막걸리의
자료No(pk) : 1512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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